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상주중학교

검색열기

학교소개

우리 학교 특성화 교육과정

메인페이지 학교소개교육과정소개우리 학교 특성화 교육과정

우리 학교 특성화 교육과정

학교 중점 교육활동

꿈·끼·감성을 일깨우는 창의·인성·미래 교육

  • 꿈, 끼, 감성을 일깨우는 ‘한 주 열기’ 운영
    - 매주 월 1교시, 2명 학생이 사회를 보며, 전교생 연 2회 자유 주제 발표
  • 배려와 나눔의 봉사활동
    - 상상놀이터 봉사활동
    - 유네스코학교 봉사활동
    - 다랑논 살리기 프로젝트, 수확한 쌀로 가래떡과 김장 담기, 지역 나누기
  • LTI(Learning through internship/interest) 프로젝트 학습, 발표회(연 2회)
  • 상주교육가족 한마당 큰잔치, 마을 작은 문화제 참여
  • 학생 자치의 힘, 공동체회의(매주 화 7교시, 전교생, 전교직원)

‘배움의 공동체’수업으로 활동·표현·협동 중심 수업

  •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공개수업 운영(6회), 수업연구회
  • 성장과 배움을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정례화(2, 4주 금요일)
  • 교과교실제를 통한 수업의 질 개선

아침독서 20분으로 인문학적 소양과 상상력 기르기 교육

  • 전교생과 전 교원이 함께하는 ‘아침독서 20분’
  • 저녁이 있는 학교(16:30~18:00) 운영
  • 독서토론 동아리(정세청세), 교직원 동그라미독서회(매주 수)
  • 독서 토론 실력 겨루기, 영어 말하기 겨루기, 백일장 및 그림그리기
  • 학교 소식지(연 2회), 전교생 시집, 영어동화책 만들기, 졸업논문, 졸업앨범 제작

‘한 번에 한 아이’에게 집중하여 돌보는 개별화 맞춤 교육

  • 다섯 손가락 가족 결연으로 사랑 나누기
  • 모든 회의는 학생을 중심에 놓고 진행
  • 맞춤식 상담 실시, 또래 상담반 운영
  • 언어 치료교육, 특수학생 통합교육 실시
  • 학급 또는 학년별 신뢰서클(월 1회)
  • 졸업식 「마음의 향기」 편지 낭독
  • 신입생 전원과 전교생 재학중 장학금 지급
  • 기초학력 전담강사제 활용(3명), 누리 사업과 두드림 사업

일상생활을 통해 손발로 배우고 익히는 체험중심 교육

  • 저녁이 있는 학교, 월~수 끼와 꿈을 키우는 자율동아리 활동
    (대표: 사물함, MTB자전거 ‘더불어 한길’, 댄스, 밴드, 요리오너라 등)
  • 배움이 즐거운 방과후학교(오케스트라, 만화 애니메이션, 사진/방송, 미술, 목공)
  • 생존 수영을 위한 특화된 해양수업
  • 학교 사회적협동조합 무지개 운영
  • ‘세상을 우리 힘으로 바꾸자(에너지 자립프로젝트)’
  • 생태전환교육으로 생태시민의 육성, 지구특공대 활동, 텃밭 가꾸기, 숲 체험

더불어 함께하는 삶을 배워가는 이동학습

1학기

  • (1, 2학년) 지리산 종주
    남도 최고의 산, 어머니의 산인 지리산 산행을 통해 협동심, 호연지기를 기르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도록 하며, 힘든 등반에서 극기를 통해 자신을 한 단계 성장시키고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자 한다.
  • (3학년) 테마학습
    3학년 테마학습은 사회적 요구나 학생의 특기와 적성, 진로 문제 등에 따라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하고 디자인하여 목적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또한 주로 테마학습 지역 선정, 체험지, 경비 산출, 사례 조사, 로드맵 작성, 견학, 역할 등의 내용은 팀 구성원이 협의하여 계획하고, 사전 발표(한 주 열기 발표)와 태마학습을 마친 후 보고서 작성과 조별 발표로 테마학습의 효과성, 효율성을 높이도록 함

2학기

  • 1학년 바래길 걷기
    ‘바래’는 척박한 환경에서 바다를 생명으로 여기고 물때에 맞추어 갯벌과 갯바위 등에서 해초류와 해산물을 캐는 행위의 남해 토속말이다. 남해 바래길은 척박한 자연환경을 극복하며 살아온 남해 사람들의 생존을 위한 삶의 길이었고 고남의 길이었다. 그 길을 걸으면서 상주중 1, 2학년 학생들은 꿈과 감성을, 생명을, 나눔을, 자신의 존재에 대한 고민을, 그리고 함께 걸으면서 생겨나는 다양한 배움을 찾기 위해 4박 5일을 걷는다.
  • 2학년 일본 이동학습
    우리나라와 일본은 역사적으로 얽혀 있고 정치, 경제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우리에겐 언제나 가깝고도 먼 이웃나라로 다가오지만 일본 이동학습을 통해 세계 속의 우리나라와 자기를 발견하고 꿈과 희망을 갖게 하여 자기 성장을 이루는데 기여하고자 함. 일본 체험학습은 학교법인 이사장님과 청암장학회 이사장님(재일교포)의 지원으로 2001년부터 시작하여 12년간 지속되다가 여러 이유로 일시 중단되었다가 다시 재개하게 됨
  • 3학년 몽골 이동학습
    상주중학교와 몽골국 NEW ERA 국제학교는 2017년에 상호방문, 문화교류, 인직·물적 교류를 위한 자매결연협약을 맺어서 2018년(대안 1기), 2019년(대안 2기)에 몽골국을 여행하였는데 코로나로 인하여 중단되었다가 2023년부터 몽골국 이동학습을 재개하게 됨

생존 수영을 위한 특화된 바다와 함께하는 해양수업

  • 1학년: 수상안전교육, 누워뜨기, 스컬링, 이함 등의 생존 수영
  • 2학년: 수상안전교육, 원영, 인명구조법과 스킨다이빙, 이함 실습
  • 3학년: 수상안전교육, 장비이해와 착용법, 스킨스쿠버, 스킨다이빙과 스킨스쿠버
    테스트(SDD인터네셔널 스쿠버 협회와 MOU)
  • 우리학교의 해양수업은 최적지인 두모마을 인명구조 교육장에서 생존수영을 실시하여 효과적인 해양수업이 되고 있으며 아이들은 졸업하고도 보물섬 바다학교 상주중학교를 그리워한다.

생태전환교육으로 생태 시민의 양성

지역과 함께하는 생태전환교육, 이어가길

  • 다랑논 살리기 프로젝트 수행
    다랑논은 역사, 문화, 환경적으로 생태 가치가 매우 높다고 평가받지만, 농촌의 고령화와 난개발로 점점 사라지고 있는데, 상주동고동락협동조합, 상주초와 같이 다랑논 살리기에 동참하여 전통 농사법 수업(모내기, 우렁이 넣기, 김매기, 허수아비 만들기, 벼베기, 탈곡)은 물론 기후위기대응교육을 해 나감. 수확한 쌀로 가래떡을 만들어 이웃 나눔
  • 텃밭 가꾸기
    학교 텃밭에서 배추, 무우를 재배, 김장하기, 독거노인 가정 이웃 나눔 실천
  • 우인강(우리 마을 인문학 특강),
    상주마을교육공동체 주관 우인강 청취
  • 상주마을 작은 문화제 참여(공연, 참관, 학부모 부스 운영)

실천 중심 생태전환교육, 배우길

  • 환경교육주간 융합수업 프로젝트(상주은모래비치)
  • 영어동화책 만들기(각 1권)
  • 기후위기주제 영어말하기 대회
  • 숲 체험교육(4월), 남해 바래길 걷기(9월)
  • 과학 동아리 활동(다랑논 프로젝트 참가, 과학 독서, 보고서, 도교육청 발표)

더 큰 나를 위한 생태전환교육, 만나길

  • 생존 수영을 위한 특화된 해양교육(7월~9월)
  • MTB 자전거동아리 ‘더불어 한길’ 남해 달빛 라이딩(2회), 국토 종주
  • 지구특공대 동아리 활동(매주 수 회의, 캠페인, 환경정화활동, 환경독서)
  • 지리산 종주(1, 2학년, 5월)